가리마를 타다? vs 가르마를 타다?

Kim mijin

머리를 빗을 때 이마에서 정수리까지 머리털을 양쪽으로 가르는 일을
'가리마를 탄다'고 할까, 아니면 '가르마를 탄다'고 할까?

이마에서 정수리까지 머리털을 야쪽으로 갈랐을 때 생기는 금을 '가르마'라고 하므로
'마를 탄다'고 하는 것이 맞다. 가르마를 타는 일은 '가르마질'이라고도 한다.

'가르마'는 잘못이 아닌 표준어 '가리마'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예전에 부녀자들이 예복을 갑춰 입을 때 큰머리 위에 덮어쓰던 검은 헝겊을 가리키는 말이다.
즉 비단천의 가운데를 접어 두 겹으로 만들고 그 속에 종이나 솜을 넣은 것으로
앞머리의 가르마 부근에 대고 뒷머리 부분에서 매어 어깨나 들에 드리운다.
다른 말로 '차액 (遮額)이라고 한다.

머리를 빗을 때 이마에서 정수리까지 머리털을 양쪽으로 가르는 일을
'가리마를 마'라고 하므로

Added to Saved

This column was published by the author in their personal capacity.
The opinions expressed in this column are the author's own and do not reflect the view of Cafetalk.

Comments (0)

Login to Comment Log in »
Recommend ribbon

from:

in:

Lesson Categories

Language Fluency

Korean   Fluent
Japanese   Fluent
English   Daily conversation
Chinese   Daily conversation

Kim mijin's Most Popular Columns

  • '담임'의 발음은 ..... '다님? vs 다밈?'

    "담임'의 발음을 [다님]으로 하나요, 아니면 [다밈]으로 하나요?[다밈]으로 발음하는 것이 옳습니다.'담임'의 발음을 [다님]으로 하는 경우를 흔히 듣습니다. 그러나 '겸임'의...

    Kim mijin

    Kim mijin

    0
    460
    May 7, 2026
  • 너머 vs 넘어

    '아우성치고 있는 진실의[넘어/너머]에는 이상적인 사회가 있을 것이다''넘어'와 '너머' 분명히 배웠는데 너무 헷갈립니다. 이 문장에서는 '넘어'인가요, 아니면 '너머'인가요?'...

    Kim mijin

    Kim mijin

    0
    382
    May 10, 2026
  • 되어 vs 돼

    ============================================================'안 되나요. 나를 사랑하면 조금 내 마음을 알아주면 안 돼요?' 이런...

    Kim mijin

    Kim mijin

    0
    363
    May 6, 2026
  • 재떨이 vs 재털이

    예전에는 담뱃재를 버리는 작은 그릇이 있었는데 그 그릇을 '재털이' vs '재떨이' 어느 것이 맞나요? '재떨이'가 맞습니다.먼저 '떨다'와 '털다'의 뜻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

    Kim mijin

    Kim mijin

    0
    346
    May 9, 2026
« Back to List of Tutor's Column
Got a question? Click to 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