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 Image

ハングルの分かち書き、5つだけ知っておけいいです。

Hyunwoo

한국어 작문을 할 때 언제 띄어쓰기를 하는지 헷갈린 적 없으신가요?

語の作文をする際、どこでスペースを入れるべきか迷ったことはありませんか?

 


오늘은 한글을 쓸 때 띄어쓰기 기본적인 5가지 법칙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완벽하게 띄어 쓰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국인도 많이 틀리는 것이 띄어쓰기입니다. 보통 문서를 작성하면 맞춤법 검사를 통해 띄어쓰기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띄어쓰기 법칙이 있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기본적인 5가지 법칙만 알면 서류작성이나 작문을 할 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한 번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今日は、ハングルを書く際の分かち書きにする基本的な5つのルールについて見ていきましょう。完璧にスペースを空けることは不可能です。韓人でもよく間違えるのがスペースの入れ方です。通常、文書を作成する際は、スペルチェック機能を使ってスペースの誤りを確認し、修正します。しかし、基本的に知っておくべきスペースの入れ方のルールがあります。以下にげる基本的な5つのルールさえ知っていれば、書類作成や作文をする際に問題はないと思います。それでは、一つずつ見ていきましょう。

 

1.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쓴다

1. 助詞はその前の言葉にけて書く。

 

조사는 자립성이 없어 다른 말에 의존해서만 나타나기 때문에 앞말에 붙여 씁니다. 한국어 조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것이 조사입니다.
助詞は自立性がないため、他の語に依存してのみ現れることから、前の語に付けて書きます。韓語の助詞にはどのようなものがあるでしょうか。助詞は以下の通りです。()でまれたものが助詞です。

 

 

(), 사람(), 사람(), 그녀(), () 물건, 그대(), 어머니(에게), 어머니(께서), 책임자(로서), 괴물(이라고), 친구(), 친구(처럼), (만큼)

 

예를 들면

① 사람 이(X)  / 사람이(O) : ‘사람뒤에 붙은 조사이기때문에 붙입니다.

② 꽃 처럼(X)  / 꽃처럼(O) : ‘처럼은 꽃 뒤에 붙은 부사격 조사이기때문에 붙입니다.

③ 사람 입니다(X) / 사람입니다(O) : ‘입니다는 사람뒤에 붙은 서술격 조사입니다.

 

2. 문장의 각 단어는 기본적으로 띄어 쓴다

2. 文中の各語は、基本的にスペースを空けて書く。

2번째는 독립적인 뜻을 가진 단어라면 기본적으로 띄어 씁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한국어 수업이 있습니다.”이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독립적인 뜻은 가진 단어는 오늘은’, ‘한국어’, ‘수업이’, ‘있습니다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한 단위로 띄어쓰기하면 됩니다.2つ目は、立した意味を持つ語であれば、基本的にはスペースを空けて書きます。例をげてみましょう。「오늘은 한국어 수업이 있습니다.というがありますここでした意味、「오늘은」、「한국어」、「수업이」、「있습니다」できますこのように別した位ごとにスペースを空けて書けばよいのです。

 

 

예를 들면

① 한국어수업(X) / 한국어 수업(O)

② 예쁜꽃(X) / 예쁜 꽃(O)

③ 오늘날씨(X) / 오늘 날씨(O)

④ 나 학과사무실에 간다(X) / 나 학과 사무실에 간다(O)

 

3. 의존 명사는 띄어 쓴다.

3. 依存名詞はスペースを空けて書きます。

의존 명사는 명사이면서 독립적인 명사입니다. 하지만 의미가 불완전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앞에 관형어가 와야 합니다. 하지만 엄연히 독립적인 명사이기때문에 띄우는 것이 맞습니다. 의존명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依存名詞は名詞でありながら、立した名詞です。しかし、その意味は不完全です。そのため、必ずその前に修飾語がなければなりません。とはいえ、密には立した名詞であるため、スペースを空けるのが正しい書き方です。依存名詞には次のようなものがあります。

, , , ,

 

각각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 아는것 같다(X) / 아는 것 같다(O)

’ : 먹을줄 알았다(X) / 먹을 줄 알았다(O)

’ : 할수 있다(X) / 할 수 있다(O)

’ : 온지 오래됐다(X) / 온 지 오래됐다(O)

 

4.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4. 単位を表す名詞は、スペースを空けて書きます。

갯수를 나타내는 단어들은 각각 띄어 씁니다.

を表す語は、それぞれスペースを空けて書きます。

 

예를 들면

① 사과 한개(X) / 사과 한 개(O)

② 학생 세명(X) / 학생 세 명(O)

③ 물 두병(X) / 물 두 병(O)

④ 책 다섯권(X) / 다섯 권(O)

 

5. 보조 용언은 기본적으로 띄어 쓴다.

5. 補助用言は基本的にスペースを空けて書きます。

보조 용언은 기본적으로 띄어 씁니다. 보조 용언이란 주된 서술어 뒤에 붙어서 보충하는 용언(동사, 형용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읽고 있다에서 있다라는 단어가 읽다라는 서술어를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 보조 용언입니다.

補助用言は基本的にスペースを空けて書きます。補助用言とは、主要な述語の後に付いて補足する用言(動詞、形容詞)のことです。例えば、「읽고있다」という文において、「있다」という語は、「읽다」という述語を補足する役割を果たす補助用言です。

예를 들면

~해 보다 : 입어 보다,

~고 있다 : 자고 있다

~해 버리다 : 떠나 버렸다

~하고 싶다 : 가고 싶다.

~듯 하다 : 비가 올 듯하다.

 

위에 5가지만 구분해서 쓸 수 있으면 서류 작성이나 작문을 할 때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완벽하게 띄어쓰기를 검토하고 싶다면 바른한글 맞춤법 검사기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문장을 넣어서 띄어쓰기 최종검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上記の5点さえ別して書けるようであれば、書類の作成や作文をする際に大きな問題はないと思います。より完璧に語句の切りを確認したい場合は、以下の「바른한글 맞춤법 검사기」というサイトがあります。ここに文章を入力して、語句の切りを最終確認することをおめします。

 

이상으로 띄어쓰기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한국어 작문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Added to Saved

This column was published by the author in their personal capacity.
The opinions expressed in this column are the author's own and do not reflect the view of Cafetalk.

Comments (0)

Login to Comment Log in »

from:

in:

Преподает

Language Fluency

Корейский   Native
Японский   Daily conversation

Сейчас популярно

« Back to List of Tutor's Column
Got a question? Click to 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