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고리 vs 귀걸이

Kim mijin

'귀고리'와 '귀걸이' 둘 다 표준어이기는 하다.
'귀고리'는 '귀에 다는 장식물 즉 어어링에 댛당하는 말이고, 귀걸이는 방한용으로 귀를 덮는 물건을 가리키는 말이다.
원래 멋 부리려고 귀에 다는 장식물을 '귀고리'라 하고, 귀가 시리지 않도록 귀에 거는 방한용품을 '귀걸이'라 하였다.
그러나 요즘은 장식으로 다는 '귀고리'대신에 '귀걸이'라는 말을 더 맣이 쓰고 있어서
'귀고리'의 뜻으로 '귀걸이'를 인정하여 국어원에서 표준국어대사전에 복수 표준어로 등재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어링'은 '귀고리'라고 해도 맞고, '귀걸이'라고 해도 맞는 셈이다.

「귀고리」と「귀걸이は、どちらも標準語です。

本来、**「귀고리」は耳につける装飾品、つまりイヤリングに当たる言葉であり、

「귀걸이」**は防寒のために耳を覆う耳当てを指す言葉でした。

もともとは、おしゃれのために耳につける装飾品を**「귀고리」、耳が冷えないように耳に掛ける防寒用品を「귀걸이」**と呼んでいました。

しかし近年では、装飾品を表す「귀고리」よりも「귀걸이」という言葉のほうが広く使われるようになっています。そのため、韓国国立国語院は「귀걸이」にも「귀고리」の意味を認め、『標準国語大辞典』に複数標準語として掲載しました。

したがって、「earring(イヤリング)」は「귀고리」と言っても、「귀걸이」と言っても、どちらも正しい表現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

Added to Saved

This column was published by the author in their personal capacity.
The opinions expressed in this column are the author's own and do not reflect the view of Cafetalk.

Comments (0)

Login to Comment Log in »
Recommend ribbon

from:

in:

Categorie insegnate

Language Fluency

Coreano   Fluente
Giapponese   Fluente
Inglese   Conversazione quotidiana
Cinese   Conversazione quotidiana

Le rubriche di Kim mijin più lette

  • '담임'의 발음은 ..... '다님? vs 다밈?'

    "담임'의 발음을 [다님]으로 하나요, 아니면 [다밈]으로 하나요?[다밈]으로 발음하는 것이 옳습니다.'담임'의 발음을 [다님]으로 하는 경우를 흔히 듣습니다. 그러나 '겸임'의...

    Kim mijin

    Kim mijin

    0
    479
    May 7, 2026
  • 너머 vs 넘어

    '아우성치고 있는 진실의[넘어/너머]에는 이상적인 사회가 있을 것이다''넘어'와 '너머' 분명히 배웠는데 너무 헷갈립니다. 이 문장에서는 '넘어'인가요, 아니면 '너머'인가요?'...

    Kim mijin

    Kim mijin

    0
    403
    May 10, 2026
  • 되어 vs 돼

    ============================================================'안 되나요. 나를 사랑하면 조금 내 마음을 알아주면 안 돼요?' 이런...

    Kim mijin

    Kim mijin

    0
    374
    May 6, 2026
  • 부딪히다 vs 부딪치다

    마주 가던 차가 서로 정면으로 충돌했다면 '차가 서로 부딪혔다'고 하나요,'부딪쳤다'고 하나요? 그리고 발음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부딪치다'가 맞습니다.   부딫히다(X)...

    Kim mijin

    Kim mijin

    0
    359
    May 8, 2026
« Tutte le rubriche
Got a question? Click to 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