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 vs 불만

Kim mijin

'불평'과 '불만'은 뜻과 쓰임이 다른 말입니다.
'불평'은 '몸이나 상황이 편하지 않아서 느끼는 불쾌함'입니다. 물리적 환경적인 요인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의자가 불편하다/교통이 불편하다/몸이 불편하다

'불만'은 '어떤 일이나 대상, 결과가 기대에 못 미쳐서 생기는 '마음속의 만족하지 못한 상태 (심리적 태도)'를 뜻합니다.
예) 서비스에 불만이 있다/결과에 불만을 품다

- 불평 : 편하지 않은 상태 (몸/환경중심)
- 불만 :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심리중심)

불편하다(기본형) ⟹ 불편을 느끼다 / 불편함이 있다
불만⟹불만이 있다(없다)/불만을 가지다/불만을 제기하다/불만을 표하다
        불만하다(X)

「不便」と「不満」は意味と使い方が異なる言葉です。

「不便」は、体や状況が快適でないことから感じる不快さを指します。物理的・環境的な要因による場合が多いです。
例)椅子が不便だ/交通が不便だ/体の具合が悪くて不便だ

「不満」は、ある事柄や対象、結果が期待に満たないために生じる「心の中の満足していない状態(心理的態度)」を意味します。
例)サービスに不満がある/結果に不満を抱く

  • 不便:快適でない状態(体・環境中心)
  • 不満:満足していない気持ち(心理中心)

不便だ(基本形) → 不便を感じる/不便さがある
不満 → 不満がある(ない)/不満を持つ/不満を提起する/不満を表す
   ※「不満する」は誤りです。

 
專欄文章僅為講師個人觀點,不代表 Cafetalk 立場。

回應 (0)

登入之後,添加評論 登入 »
Recommend ribbon

來自:

住在:

授課種類

講師會的語言

韓語   流利
日語   流利
英語   日常會話程度
中文   日常會話程度

Kim mijin 講師的人氣專欄

  • '담임'의 발음은 ..... '다님? vs 다밈?'

    "담임'의 발음을 [다님]으로 하나요, 아니면 [다밈]으로 하나요?[다밈]으로 발음하는 것이 옳습니다.'담임'의 발음을 [다님]으로 하는 경우를 흔히 듣습니다. 그러나 '겸임'의...

    Kim mijin

    Kim mijin

    0
    444
    2026 年 5 月 7 日
  • 너머 vs 넘어

    '아우성치고 있는 진실의[넘어/너머]에는 이상적인 사회가 있을 것이다''넘어'와 '너머' 분명히 배웠는데 너무 헷갈립니다. 이 문장에서는 '넘어'인가요, 아니면 '너머'인가요?'...

    Kim mijin

    Kim mijin

    0
    375
    2026 年 5 月 10 日
  • 되어 vs 돼

    ============================================================'안 되나요. 나를 사랑하면 조금 내 마음을 알아주면 안 돼요?' 이런...

    Kim mijin

    Kim mijin

    0
    354
    2026 年 5 月 6 日
  • 부딪히다 vs 부딪치다

    마주 가던 차가 서로 정면으로 충돌했다면 '차가 서로 부딪혔다'고 하나요,'부딪쳤다'고 하나요? 그리고 발음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부딪치다'가 맞습니다.   부딫히다(X)...

    Kim mijin

    Kim mijin

    0
    344
    2026 年 5 月 8 日
« 講師專欄首頁
線上客服諮詢